Loading
2015. 8. 6. 18:10

포도즙 효능 6가지와 부작용

웰빙 시대가 도래하면서 많은 분들이 건강식품을 찾으시는데요. 양파즙 마늘즙부터 시작해서 한약까지 건강에 대한 관심은 끝이 없는 것 같습니다. 이런 비닐팩형태로 드시는 음식 중에 포도즙도 있는데요. 




단순히 음료수 대용이라고 드시는 분들은 많아도 포도즙 효능까지 정확히 아시는 분들은 드물꺼라고 생각이 되요.  저도 아는 지인분께서 포도 농장을 하시는데 포도를 사면 포도즙을 한박스 선물로 주셨거든요. 그래서 먹는 김에 찾아봤던 몇가지 효능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 서양의 만병통치약이 포도?

포도하면 생각나는 포도주는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즐겨 마셔왔던 음식인데요. 특히 보라색의 캠벨에는 각종 성인병과 충치예방 그리고 피로회복등 거의 만병통치약처럼 여겨진 건강음식이었다고 합니다. 한국에는 우리가 자주 먹는 보라색의 포도가 조선후기에 길러지기 시작했기때문에 이제 우리 밥상에 오른지는 이제 100년정도 되었네요. 서양에서 생각한 만큼 포도즙 효능은 얼마나 되는지 구체적으로 알아볼까요?




■ 피부건강에 아주 좋습니다.

과일에 대부분 들어 있는 비타민C는 피부탄력을 좋게하고 세포의 회복을 돕습니다.  따라서 꼭 포도가 아니라도 과일을 드시면 피부에 좋은 것은 사실인데요. 하지만 포도에는 레스베라트롤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것이 여드름이나 기미등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 져있습니다.

왜냐하면 이 레스베라트롤이 우리 몸속에 호르몬이 엉망이 되는 것을 막아주고 밸런스있게 만들어주는데요. 여드름이 대표적으로 호르몬 불균형으로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이기때문에 포도가 피부미용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이죠. 이는 해외 연구진이 밝혀낸 점이랍니다.

■ 암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예전에 적포도주를 하루 한잔 마시면 암을 예방한다는 뉴스가 있었는데요. 과학적으로도 신빙성이 있다고합니다. 방금 언급한 레스베라트롤은 우리 몸속에 독소가 발생하지 않도록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따라서 포도즙 효능으로 암을 억제하는 기능도 한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사람들은 포도를 드실때 껍질은 버리시잖아요? 그런데 안타깝게도 이 레스베라트롤은 포도껍질에 많이 들어있답니다. 따라서 껍찔째 갈아버리는 포도즙을 드시면 그냥 포도를 드실때보다 레스베라트롤을 더 섭취할 수 있답니다.

■ 노화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노화에 영향을 끼치는 것은 우리 몸의 활성 산소량인데요. 이게 많이질수록 노화가 빨리 진행이됩니다. 이를 늦추기 위해서 주목받는 성분이 타닌와 폴리페놀인데요. 이것들이 포도에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노후에 발생할 수 있는 면역력저하나 피부노화를 늦추고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있습니다.

■ 급속한 에너지 보충에 좋습니다. (피로회복)

특히 운동하시는 분들은 운동 전에 포도즙 한 팩을 드시고 하시면 운동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포도즙은 아시다시피 탄수화물이 대부분이고 단당류인데요. 우리 몸이 근육을 사용할때 탄수화물이 필요한데 포도즙은 빨리 흡수가 되어서 힘을 더 낼 수 있게 도와줍니다. 따라서 격렬한 운동 후에 피로회복이나 에너지 보충에도 좋구요. 포도즙에 들어있는 구연산과 비타민들 역시 허약체질을 개선하고 빠른 회복을 돕는데 기여합니다.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심혈관 질환을 앓고 계신 분들은 콜레스테롤 수치 때문에 고민이실 텐데요. 포도즙 효능으로 꾸준히 섭취만 해주신다면 나쁜 콜레스테롤이 서서히 없어지는 효과를 누리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 고혈압등의 질환에도 도움이 된답니다.

※포도즙의 부작용도 주의하세요.

아무리 좋아도 당뇨를 앓으시는 분들이나 갑자기 혈당이 높아지면 안되는 분들은 절대 드시면 안됩니다. 포도즙을 복용하실때 가장 주의하셔야할 점은 단당류로 이루어져있어서 흡수가 빠르다는 점인데요. 따라서 혈당조절이 필요하신 분들은 주의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