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2015. 8. 10. 17:53

자전거 운동효과 4가지 및 주의사항

몸매를 가꾸고 싶은 분들이 찾는 대표적인 운동은 바로 걷기인데요. 하지만 그냥 걷자니 너무 심심합니다. 그래서 줄넘기나 자전거같은 대체 운동을 찾게 되시는데요. 오늘은 그중에서 자전거 운동효과와 부작용 그리고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자전거운동의 장점

1.부상의 위험이 적습니다.

걷기 운동 등 중력을 이겨내는 운동을 할때는 신체 하중이 무릅이나 관절에 많이 쏠리게 되는데요. 그래서 수영등으로 관절에 무리가 덜 하도록 하시는데, 수영을 못하시거나 남들 눈치보느라 어려우신 분들에게는 자전거가 하나의 대안이 될 수있습니다.



자전거는 앉아서 탈 수밖에 없는데, 허리 위로의 무게 부담은 자전거가 가져가고 다리는 페달만 밟으면 되기 때문에 걷거나 뛰는 것보다는 무릎에 무리가 덜 가겠죠. 따라서 뼈나 관절쪽으로 걱정되시는 분들은 실내자전거로 살살 운동하시면 좋습니다.



2.라이딩의 즐거움

실내자전거는 재미가 떨어지지만, 밖에서 자전거로 산책하면서 맞는 바람은 정말 기분이 좋습니다. 외출을 하기 싫어하시는 분들도 자전거를 타면 이동이 편하면서 운동도 되니까 동네 한바퀴 돌고 올때 이만한 운동도 없겠죠. 하지만 차 조심 하시기를..




자전거 운동효과  4가지

1.하체가 튼튼해집니다.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대부분의 운동이 하체에 집중되어있기 때문에 하체가 부실하신분들은 자전거운동의 효과를 보실 수가 있습니다. 특히 나이가 들수록 다리근육을 튼튼하게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자전거를 타시면 도움이 될 수있답니다.



2.유산소운동이 됩니다.

자전거가 생각보다 힘들지 않아서 운동이 별로 안된다고 생각하시는분들이 있는데요. 우리가 걷기를 할때는 다리를 완전히 구부리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앉았다 일어서기보다는 운동효과가 미미한 편이구요. 대신에 오래하니까 지방이 연소되는 효과가 있는 것이죠.



반면에 자전거는 다리근육을 많이 쓰면서 꽤 오랫동안 운동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결과적으로는 자전거 타기나 걷기가 비슷한 칼로리 소모를 보여줍니다. 너무 걷기만 해서 지루하면 자전거 운동효과를 노려보시는 것도 괜찮을 것같습니다.



3.심혈관질환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자전거를 타게되면 모든 신체 기능이 활성화되는데요. 그래서 혈관에 쌓여있을 수가 있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해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 고혈압이나 심혈관질환을 앓고 계신 분들은 약한 강도로 자전거 운동을해서 신체기능을 홠ㅇ화시키면 자전거 운동효과를 누리실 수 있습니다.



4.성적 기능이 발달됩니다.

외국의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자전거를 꾸준히 타는 사람이 발기부전에 덜 걸렸다고 합니다. 이는 앉았다 일어서기 운동인 스쿼트운동을 하는 사람에게도 나타나는데요. 하체운동이 대체적으로 성기능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것은 많이 알려진 사실입니다.



자전거 타기 주의사항

1.실내 자전거보다는 실외 자전거 운동효과가 더 좋은 편입니다.

많은 이유가 있겠지만, 실내에서 하는 자전거는 동기부여가 잘 안되고 핸들을 꺾는 일도 없기 때문에 온전히 하체운동만 되는 편입니다. 반명에 밖에서 자전거를 타면 산책하는 기분이 들어서 재미도 있고해서 운동의 지속성이 높아지구요. 돌방상황마다 커프등 다양하게 움직여줘야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운동이 됩니다.



2.무조건 페달을 무겁게 한다고 좋은 것은 아닙니다.

많은 분들이 운동효과를 보기 위해서 기어를 내려서 자전거 페달을 힘들게 밟으시는데요. 힘들어야 운동이 된다라는 생각때문인것 같습니다. 물론 운동한 효과는 조금더 클지 모르겠지만, 인대나 관절염같이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과유불급을 명심하세요.



3.올바른 자세가 중요합니다.

자전거는 반복해서 페달을 같은 방법으로 밟아주기 때문에 초반에 자전거 세팅이 꽤 중요합니다. 따라서 자전거 페달이나 핸들의 위치를 본인이 가장 편안하도록 세팅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외부에서 자전거를 빌릴때, 설정을 소홀히 하지 마시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