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2015. 7. 7. 16:11

삼백초효능 4가지와 부작용 정리

우리나라에는 알고보면 신비한 식물들이 많은데요. 외래종에 밀려서 국내종이면서 많이 알려지지 않은 것들이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오늘은 삼백초효능을 알아볼까하는데요.



아마 처음듣거나 몇번은 들었지만 뭔지 제대로 모르시는 분들이 많을꺼에요. 이름 뜻은 석삼에 흰백입니다. 세개가 하얀 풀이라는 뜻인데요. 정확히는 꽃과 잎과 뿌리 부분이 흰색으로 바뀌는 경향이 있어서 불리었답니다. 그런데 잎이 하얗다니 신기하죠?

아름다운 모양뿐만 아니라 예전에는 약초로 많이 쓰이고 지금도 쓰고있다고합니다. 다만 서양의술에 의해서 많이 그 가치가 감춰지고 있었죠. 물론 몸에 좋기도 하지만 삼백초효능만 믿고 많이 드시면 부작용이 생길수도있는데요. 지금부터 하나씩 장점과 단점을 알려드릴테니, 복용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염증을 완화하고 아토피같은 피부질환에 효과가 있습니다.

실제로 국내의 한 연구진이 낸 결과에 따르면 삼백초가 염증을 예방하고 항산화기능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있는데요. 그래서 피부염증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인지되고있습니다. 더불어 치료가 어려운 아토피 대안치료법을 찾는 분들이 이 삼백초효능을 보고 찾으시기도 한답니다. 

■짜게 드시는분들에게 좋습니다.

평소 간이 짠 음식을 좋아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한국인의 나트륨섭취량이 뉴스에 오르기도 합니다. 이런 나트륨을 우리 몸밖으로 배출하기 위해서는 칼륨섭취를 늘려야하는데요. 삼백초에는 이 칼륨이 많이 들어있기때문에 많은 나트륨으로 몸이 붓거나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효과가 있습니ㅏㄷ.

■심혈관을 깨끗하게 해줍니다.

이것은 과학적으로도 설명이 되는데요. 피가 통하는 우리 혈관 속에 쌓일 수밖에 없는 나쁜 콜레스테롤들을 제거하고 빼내는 역할을 하는 성분중에서 퀘르시트린과 퀘르세틴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것이 삼백초에 많이 들어있습니다. 그래서 평소에 고혈압이나 심혈관질환으로 고생하시는 분들께 효과가 있을 수 있습니다.

■장청소를 해줍니다.

이소쿠에르치트린을 비롯하여 삼백초에 들어있는 여러성분들이 장을 자극하고 활발하게 해여 변비나 장에 쌓인 노폐물들을 깨끗하게 배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삼백초효능보다 중요한 삼백초의 부작용

동양의학적으로 삼백초는 찬성질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평소에 몸이 약골이거나 소화능력이 떨어지는 분들, 그리고 원래 몸이 차가운 분들은 삼백초를 섭취하시면 메스꺼움이나 두통이 올 수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