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2015. 8. 20. 18:27

지역의료보험료계산 쉽게하는법

지역의료보험료계산을 개인도 쉽게 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국민이 내야하는 4대 보험료가 있죠. 바로 국민연금, 건강의료, 산재, 고용 보험인데요. 일부는 사업주와 고용주가 반반씩 내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국민연금이나 건강의료보험은 개인이 내야합니다. 




건강보험중에 지역의료보험료도 마찬가지인데요. 계산하는 방법을 몰라서 헤매시는 분들을 위해 오늘은 인터넷 정보를 활용하여 아주 쉽게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먼저 검색포탈 아무거나 들어갑니다. 저는 네이버에 들어갔습니다.

검색창에 국민건강보험공단이라고 검색하세요. 그리고 공식홈페이지로 들어갑니다.


메인화면에서 중간쯤에 개인이라는 메뉴가 있는데요. 클릭해주시면 또 여러 메뉴가 뜹니다. 거기서 민원신청을 누르시면됩니다. 조금 찾기 어렵게 해놨네요.ㅋ




저는 지역의료보험료계산하는 방법을 찾으려고 하는데 민원신청이라는 메뉴를 클릭해야한다는 소리는 홈페이지가 직관적으로 만들어지지 못했다는 반증이죠. 아무튼 계속 찾아가 봅시다.



또 엄청나게 많은 메뉴들이 뜨는데요. 정신이 하나도 없네요. 눈이 피곤해질 지경힙니다. 하지만 저를 잘 따라오시면 계산할 수 있습니다. 다른 메뉴는 다 무시하시고 상단에 큰글씨 메뉴중에 건강보험안내라는 글씨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또 많은 메뉴가 바로 아래에 뜨는데요. 잘 보시면 왼쪽에 4대 사회보험료 계산이라는 메뉴가 작게 있어요! 드디어 찾았네요. ㅠ 클릭합니다.



또 뭐가 복잡하게 여러 메뉴들이 뜨는 위의 화면에서 빨간색으로 표시된것을 순서대로 클릭해줍니다. 특히 화면 최하단의 지역보험료 계산기라는 버튼을 꼭 눌러주세요.



드디어 계산기 화면이 나왔습니다. 미로를 탐색하는 느낌이군요. 이제 본인의 상황에 맞게 관련 정보를 입력해주시면됩니다. 가입자 구분과 성별 등등을 입력해주시구요.



가지고 있는 부동산이나, 동산 그리고 소득에 대한 정보도 입력합니다. 그냥 안내하시는 대로 차분히 입력하시면 됩니다.ㅋ 그리고 확인버튼을 누르시면 되는데요. 따로 창이 하나 더뜨는게 아니라 스크롤을 끝까지 아래로 해주시면 계산결과가 떠요.



위 화면처럼 이렇게 검사결과가 나옵니다. 저는 일단 시험용으로 캡쳐한거라서 아무런 정보를 입력하지 않았어요. 그래서 지역의료보험료계산을 한 결과가 0원으로 나오는 것뿐입니다. 여러분의 정보를 입력해서 보험료계산 결과를 잘 활용하시기를 바랍니다.